레저&스포츠

신비의섬 울릉도 MYSTERIOUS ISLAND ULLEUNGDO

남양-옥천 생태길

성인봉을 중심으로 여러 갈래 골짜기를 형성하고 있는 울릉도는 험준한 지형 탓에 육지처럼 곧게 뻗은 길이 거의 없으며, 섬 주변을 둘러싸듯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길들은 주민들 간 다리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바다를 끼고 있어 조망권 역시 탁월하다.

이번에 소개할 생태길은 새로 만들어진 길이 아니라 과거부터 울릉도 주민 들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걷던 옛길을 재정비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환으로 조성되었다. 울릉도 개척 당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울릉도 주민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서려 있는 생태길들을 통해 그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남양-옥천 생태길 - 근대 울릉도의 길

남양-옥천 생태길

코스소개

남양을 출발하여 윗통구미 입구에서 두리봉을 지나 옥천 상류의 옥천길 종점으로 향하는 생태길로 두리봉에서부터 생태길 종점까지는 산길을 산책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이 길을 따라 걷다 보면 남양천 상류 마을의 열린 경관과 산마루를 달려 성인봉으로 이어지는 산악경관이 인상적이다. 갈림길 부분에 약간의 공간이 형성되어 있어 이 생태길을 걷는 사람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코스 들여다보기

길이 4.5km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남양마을 ▶ 지통골 ▶ 윗통구미 입구 ▶ 두리봉 ▶ 옥천동

남양-옥천 생태길 지도

코스 내 가볼만한 곳

두리봉 전망대 사진
두리봉 전망대

이 길을 걷는 사람들의 쉼터와 전망대 역할을 한다. 크고 작은 마을의 사람 사는 모습도 볼거리지만, 사동항에서 도동에 이르는 해안 절경이 압권이다.

산채(山菜)밭 사진
산채(山菜)밭

화산섬인 울릉도는 산세가 험하기 때문에 농사를 짓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생태길을 걷다보면 주변 곳곳의 아찔한 경사에서 울릉도의 대표 특산품인 명이, 미역취, 부지깽이, 삼나물, 참고비 등의 밭농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 자료담당부서 문화관광체육과 관광진흥담당
  • 연락처 054-790-6394
  • 최종수정일 2016.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