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

신비의섬 울릉도 MYSTERIOUS ISLAND ULLEUNGDO

내수전 정상-석포 생태길

성인봉을 중심으로 여러 갈래 골짜기를 형성하고 있는 울릉도는 험준한 지형 탓에 육지처럼 곧게 뻗은 길이 거의 없으며, 섬 주변을 둘러싸듯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길들은 주민들 간 다리역할을 할 뿐 아니라 바다를 끼고 있어 조망권 역시 탁월하다.

이번에 소개할 생태길은 새로 만들어진 길이 아니라 과거부터 울릉도 주민 들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걷던 옛길을 재정비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일환으로 조성되었다. 울릉도 개척 당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울릉도 주민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서려 있는 생태길들을 통해 그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내수전 정상-석포 생태길 - 일출이 아름다운 길

내수전 정상-석포 생태길

코스소개

개척민들이 100여년간 걸어다니던 애환이 스며있는 유서 깊은 길인 내수전 ↔ 석포 간 생태길은 내수전전망대에서 석포전망대에 이르는 구간이다. 생태길 코스 중 유일하게 주민이 거주하지 않는 지역으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다양한 식·생물을 만나볼 수 있으며, 생태 길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정매화곡 쉼터는 둘레길의 우거진 나무 사이로 죽도가 보여 관광객으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코스 들여다보기

길이 5km / 소요시간 2시간30분

  • 내수전입구 ▶ 정매화곡쉼터 ▶ 석포독도전망대 ▶ 안용복기념관 ▶ 석포일출일몰전망대

내수전 정상-석포 생태길 지도

코스 내 가볼만한 곳

내수전일출전망대사진
내수전일출전망대

울릉도의 많은 전망대 중에서도 가장 맑은 전망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독도를 제외하고 가장 먼저 일출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산중턱 전망대 입구에 서부터 숲길이 시작되며, 양 쪽에는 수많은 동백나무와 마가목 등이 터널을 이루고 있다. 또한 일출과 어화를 보러 가는 관광객들을 위한 조명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시간에 관계없이 오르내릴 수 있다.

석포일출일몰전망대(러일전쟁 유적지)사진
석포일출일몰전망대(러일전쟁 유적지)

생태길 2코스의 종점에 위치한 전망대로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일본군의 망루가 있던 곳이다. 관음도, 죽도, 삼선암과 더불어 북면의 수려한 해안절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울릉도에서 유일하게 일출과 일몰의 광경을 모두 볼 수 있는 명소로도 유명하다.

안용복기념관사진
안용복기념관

울릉도와 독도를 지키고자 고군분투했던 안용복의 두 차례 도일 (1693년, 1696년)을 기념하고, 이를 국토사랑 정신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교육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념관이다. 내부에는 당시 안용복과 관련된 사료들이 전시되고 있으며, 외부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쉼터와 독도를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자리 잡고 있다.

  • 자료담당부서 문화관광체육과 관광진흥담당
  • 연락처 054-790-6394
  • 최종수정일 2016.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