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스포츠

신비의섬 울릉도 MYSTERIOUS ISLAND ULLEUNGDO

개황

맑고 깨끗한 푸른빛 영롱한 바다와 아름다운 절경, 울창한 숲과 맑은 공기,
맑은 물이 흐르는 울릉도. 그리고 대어와 짜릿한 한판 승부가 기다리는 울릉도.
이곳 울릉도에 오셔서 멋진 추억, 아름다운 추억을 만드세요.

개황

울릉도는 지리적으로 볼 때 강원도 강릉과 비슷한 위도인 북위 37도 30분에 위치해 있어 난류보다는 한류의 영향을 더 받을 것으로 생각되기 쉬우나 수온(겨울:10∼14℃, 여름:15∼24℃)분포로 알 수 있듯이 쿠로시오 난류의 북진코스의 중심세력에 놓여있어 다양한 종류의 낚시 대상어가 서식, 회유하고 있다.

울릉도 낚시의 주 대상어종은 감성돔, 벵에돔, 참돔, 돌돔 등의 돔 종류를 비롯하여 방어, 우럭(대형), 혹돔 등의 엄청난 파워의 대형 물고기들이 잡히는데, 특히 벵에돔의 경우에는 30Cm 안팎으로 씨알은 작은 편이나 엄청난 수량의 마릿수 손맛을 즐길 수 있으며 가끔 40∼50Cm급의 대형이 목줄을 터트리곤 한다.

또한 비록 짧은 시즌 이기는 하나 대물 감성돔(울릉도의 감성돔은 최소한 50Cm는 넘으며 60Cm이상도 곧잘 잡힘, 40Cm급은 오히려 희귀하게 취급됨)이 잡히는 7∼9월 경에는 내노라하는 전문꾼들이 연간 수차례 울릉도를 찾고 있다.

울릉도는 낚시시즌이 7∼11월정도로 편중되어 있는데 그이유는 오징어 성어기인 이시기에 울릉도 전역에서 오징어 내장이 바다에 들어가기 때문이며, 특히 울릉도 낚시가 방파제 등에 집중되는 것도 고기들이 오징어 내장을 따라 깊은 수심에서 연안 가까이 까지 올라오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제 울릉도 낚시도 해상 갯바위 낚시가 점차 개발되어 가면서 제대로 된 낚시기법을 구사하여 대형 벵에돔, 참돔 등이 엄청나게 잡히는 것이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갯바위 낚시의 천국으로 서서히 부각되어가고 있다.

앞으로 전문낚시꾼들에 의해 울릉도는 전국 최고의 낚시터로 자리메김 하게 될 것이다.

  • 자료담당부서 해양수산과 수산진흥담당
  • 연락처 054-790-6287
  • 최종수정일 2016.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