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민원서비스란?

민원인이 가까운 행정기관을 방문 또는 전화를 이용하거나, 가정이나 직장에서
직접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에서 그 민원서류를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어디서나 민원서비스 신청절차

  • 직접방문 : 전국 시·도, 시·군·구, 읍·면·동·출장소, 농협
  • 전화신청
    • 전화민원 신청은 반드시 본인 또는 가족에 한함
    • 민원서류 수령시 본인이나 가족임을 증명할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
      ※ 단, 전화신청 가능한 서류는 6종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지적도등본,토지·임야대장등본, 건축물대장, 경계점좌표등록부, 개별공시지가)
  • 인터넷신청
    • 대한민국전자정부( http://www.egov.go.kr )접속 후 어디서나 민원신청 이용

대상민원 : 295종

  • 교부민원 : 건축물대장등본, 지적도등본, 지방세납세증명, 병적증명 등
  • 호적민원 : 호적등본, 제적등본 등
  • 대학민원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 등

발급수수료 : 민원서류 신청기관에서 관계법령 등에 따라 정하는 수수료

  • 대학민원 : 1통당 300원 +업무처리비(국립대학: 500원, 사립대학: 1000원)별도 징수
  • 병무청, 보훈청, 국세청 소관 민원은 수수료 없음